본문 바로가기

IT 동향

오픈소스가 SW개발에 미치는 영향


* 출처 : 블로터닷넷    by 안명휘 | 2011. 02. 22


전통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은 기업의 필요에 의해 자체적으로 제작돼 왔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그들이 개발한 소프트웨어의 코드나 어떠한 정보도 제공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삼아왔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온 개발자와 기업은 그들의 소프트웨어 코드를 지적재산권의 틀 안에 둠으로써 보호해왔다.

그러나 새로운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개발자들이 공통의 플랫폼을 공유하고 제품을 공동의 성과로 만들어내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방법은 오픈소스 개발 방식이라고 한다. IBM도 자사의 상용 소프트웨어 중 일부를 오픈소스 개발 방법론을 적용해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오픈소스 개발 방식은 독점 소프트웨어 시장에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오픈소스 개발 방식에 의해 생산된 소프트웨어가 유통되기 시작한 것. 이로서 소프트웨어를 구입하는데 드는 비용은 공짜이거나 매우 적어지게 됐다. 따라서 독점 소프트웨어 판매로 창출하던 수익에 큰 영향을 입게 됐다.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의 경쟁력을 잃게 되는 경우도 생겼다.

소프트웨어 업체가 오픈소스 개발 방식을 도입하는 것은 여러모로 많은 이점을 갖는다. 소프트웨어 업체가 소스 코드를 공개함으로써 얻는 이점은 우선 소프트웨어 생산 방식을 강화시킨다. 커뮤니티를 통해 다각적인 소프트웨어 개발과 보완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로 작용한다.

그 외에도 많은 장점들이 존재한다.

첫째,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가 오픈소스 개발 방식을 소프트웨어 개발의 범주에 포함시키면 업체는 자사 개발자의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여타의 많은 개발자들의 아이디어를 함께 공유할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업체 뿐만 아니라 직원들 역시도 새로운 스킬과 아이디어를 얻게 된다.

둘째, 새로운 직원을 고용할 수 있다. 많은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들이 소프트웨어 코딩과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춘 개발자를 고용하고자한다. 많은 젊은 프로그래머들이 오픈소스 기반의 소프트웨어를 개발, 변형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종종 프로그래머들의 능력을 이러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통해 평가하는 경우도 있다.

셋째, 독점 소프트웨어에 대한 보완이 가능하다. 많은 업체들이 오픈소스 기반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관심을 갖는다. 왜냐하면 오픈소스 기반의 소프트웨어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게 평가되기 때문이다. 업체가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선보이고자 할 때 우선적으로 프리웨어 버전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우선적으로 선보인다. 만일 프리웨어 버전의 소프트웨어가 성공한다면 그 제품은 시장에서 큰 성공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입증되는 셈이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오픈소스 기반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많다. 단지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쪽에서만 오픈소스 기반 소프트웨어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오픈소스 기반의 소프트웨어는 시장의 요구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한다거나,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한 배려가 부족하다거나 하는 등의 아쉬움을 안고 있다.

만일 독점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가 가지고 있는 장점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장점이 서로 결합한다면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되지 않을까?

Tags : , , , ,
Trackback : http://www.bloter.net/archives/50523/trackback
 안명휘
 블로터닷넷 엔터프라이즈&모바일팀 기자. 과학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을 좋아합니다.
 새로운 기술이 사람이 살만한 세상이 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이메일: submarine@bloter.net, 트위터 : @news_submar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