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블로이드 이야기

블랙홀 진화 멈추면 시간도 멈춘다!


* 출처 : 나우뉴스
           서울신문 나우뉴스 송혜민기자 huimin0217@seoul.co.kr
 
블랙홀의 진화가 멈추면 시간도 함께 멈춘다는 최신 연구가 나왔다고 스페이스 닷컴이 27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런던대학의 연구팀은 블랙홀의 진화가 마무리되는 시점을 알 수 있는 공식을 찾아냈으며 이 공식에 따라 진화가 멈추면 시간이 멈춘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제시한 공식은 블랙홀의 진화 마지막 단계로 불리는 ‘커 시공간’(Kerr Spacetime)과 관련이 있다.
 
‘커 시공간’은 뉴질랜드 수학자인 로이 커가 블랙홀에 대한 아인슈타인의 방정식 해법을 찾으며 발견한 개념이다.
커 시공간에 이르면 시간이 멈추는(Stands still) 현상이 나타나 아무것도 변하지 않게 되며, 이 상태에 이른 불랙홀은 더 이상 어떤 변화도 나타나지 않는 불변의 상태가 된다.
 
이들은 블랙홀 하나가 커 시공간에 이르기까지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리는지를 컴퓨터로 계산했으며, 그 결과 일부 공간은 질량에 따라 단 몇 초 만에 커 시공간에 도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연구한 런던 대학의 ‘Juan Antonio Valiente Kroon’ 박사는 스페이스 닷컴과 한 인터뷰에서 “블랙홀이 마지막 진화를 모두 마치면 시간을 포함에 어떤 과정도 일어나지 않는다.”면서 “이번 공식의 발견은 블랙홀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영국 학술원의 수학ㆍ물리학ㆍ공학 학술지인 ‘프로시딩스 A.’에 발표됐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송혜민기자 huimin0217@seoul.co.kr
 
기사일자 : 2011-01-29